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정당의 발견> 두 번째 시간

수, 2014/10/15- 15:30 익명 (미확인) 에 의해 제출됨
관련 개인/그룹
지역

2014년 10월 14일

<정당의 발견> 두 번째 시간이 진행되었습니다.

지난 시간처럼 많은 분들이 오셔서 강의실이 꽉꽉 들어찼습니다.

좋은 민주주의와 좋은 정치에 대해 고민하고 공부하고 싶었던 분들이 정말 많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그런 분들이 더 많이 모이고 공부하고 뭔가 만들어가다보면 우리 사회가 더 나아질 수 있겠죠??

오늘은 현대민주주의에서 정당의 성격 및 원리와 정당의 역사에 대해 공부했습니다.

입헌주의의 토대 위에서 다원주의에 기초한 정당이 시민의 욕망을 잘 조직하여 사회의 갈등을 효과적으로 잘 다루어낼 때 더 나은 사회가 될 수 있다 정도로 강의의 내용을 요약할 수 있을까요??ㅎ

민주주의의 역사는 길지만 현대 민주주의 속에서 정당이 작동한 역사는 길지 않지요. 또한 정치라는 것이 현실 속에서 움직이는 문제이다보니 이론보다는 현실의 문제로서 바라보는 경우가 더 많지요. 그렇다보니 정당에 대한 연구와 이론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당이 왜 필요하고 좋은 정당이란 무엇이며 그런 정당이 존재하기 위해서 어떤 조건이 필요한지 등등을 잘 설명해주신 박상훈 학교장님, 짱이예요!!!


칠판도 새롭게 설치해서 앞으로의 강의가 더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끝나고 가볍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조모임도 진행을 했구요, 다음 강의가 끝나고 나면 더 많은 분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수업은 10월 21일 오후 7시 반, 역시나 후마니타스 책다방에서 진행됩니다!!!


강의 내용 관련해서 질문이 있으신 분들께서는 이 글 아래에 댓글로 질문을 달아주시면, 함께 토론을 이어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0^ 

강의 들으신 분들은 짧게라도 감상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