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개인/그룹
지역
2014년 10월 22일
<세상을 바꾸는 보좌관> 두 번째 수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오늘의 강의는 정치발전소 공동대표이자 전 청년유니온 정책기획팀장이자 현 서울시 노동전문관으로 일하고 계시는 조성주님이 '기획/이슈파이팅'이라는 주제로 진행해 주셨습니다.
국회에서 노동담당 보좌관으로 일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보좌관은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하는가, 어떤 능력들이 요구되는가, 기획과 이슈파이팅은 어떻게 만들고 진행하는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를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들려주셨습니다. 정형화된 메뉴얼이 존재하지 않는 기획과 이슈파이팅에 대한 이야기를 여러 사례를 들면서 이야기를 해주셔서 이해하기도 좋고 재미있었습니다.
보좌관은 단순한 입법기관의 기능직이 아니라 정치의 한 축을 담당하는 정치플레이어로서 '유능한' 보좌관을 넘어 좋은 정치를 하는 '좋은' 보좌관이 되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가슴에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좋은 의원을 만나는 것도 중요하지만 좋은 의원을 만드는 좋은 보좌관을 꿈꾸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거의 모든 수강생이 함께 한 뒤풀이 역시 굉장히 즐거운 분위기에서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나누면서 진행되었는데요, 조성주 강사님도 함께 할 수 있어서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다음 강좌는 10월 29일(수) 오후 07:30 후마니타스 책다방에서 진행됩니다.
시사인 천관율 기자님의 '언론관계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주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한 주 잘 보내시고 다음 강좌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