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현장] 김포공항습지가 골프장 조성지로 마땅한가

목, 2014/10/16- 16:45 익명 (미확인) 에 의해 제출됨
관련 개인/그룹
지역

 

김포공항습지0

 

서울 생물다양성 중심의 뜨거운 감자 김포공항습지

김포는 예로 부터 땅이 비옥하여 논 농사를 짓고 대표적인 철새 도래지이기도 하다.  특히 김포공항 바로 주변은 자연형 습지로 다양한 생물들의 서식지로 서울의 대표적인 생물다양성의 대표성을 가지고 있는 곳 이다.  하지만 2004년도 부터 불거진 골프장 조성 사업 게획으로 김포공항 습지는 위기에 처했다. 습지도 생물도 멀게는 우리의 다음세대에게도 안타까운 현실이 코 앞에 닥친 것이다.

3

10월 2일 ‘김포공항습지 생명다양성 시민조사단’ 현장조사 = 이세걸 서울환경연합 사무처장의 현장 안내를 통해 시민조사단의 현장 답사가 이루어졌다.지도를 통해 골프장 예정 사업지 설명을 하는 모습ⓒ서울환경연합

골프장 예정 부지의 소유주인  한국공항공사는 사전환경성조사에서 ‘김포공항 골프장 예정부지는 법적 보호종이 없다’고 기록하는 등 골프장 예정 부지가 환경이 훼손된 국유지라고 주장해 왔다.

하지만 서울환경연합,부천YMCA 등 시민단체는 김포공항골프장 예정부지의 환경적 가치를 재평가하기 위한 ‘김포공항습지 생명다양성 시민조사단’ 조사를 통해 법적보호종만 최소 25종이 넘고, 최근에는 국제 신종거미도 발견돼 학계에 보고돼 생태·환경적 가치가 매우 뛰어남을 발표 했다.

김포공항습지8

10월2일 김포공항습지의 모습.ⓒ서울환경연합

골프장 조성은 생태계 파괴 사업

한국항공사의 부실한 사업 추진 내용도 심각한 문제이지만 여기에서 왜 하필 골프장이냐는 부분도 주목해야 한다. 골프장은  농약으로 관리 되어 기존 생물이 절대 살 수 없으며, 잔디 이외에 다른 종의 식물은 모두 뽑아내기에 생태계를 파괴한다. 또한 인간이란 1종의 취미를 위해 많은 생물들이 삶의 터를 잃어버리거나 혹은 멸종의 위기에 내모는 현 상황이 많은 시민들에게 알려져야 할 부분이다.

김포공항습지6

10월 2일 ‘김포공항습지 생명다양성 시민조사단’ 현장조사 = 이세걸 서울환경연합 사무처장의 현장 안내를 통해 시민조사단의 현장 답사가 이루어졌다.ⓒ서울환경연합

김포공항습지를 지켜주세요

‘김포공항습지 생명다양성 시민조사단’은 2014년 8월부터 2015년 7월까지 1년의 활동기간을 통해 김포공항골프장 예정부지 및 주변지역 동식물 등 생물상 조사를 진행한다. 이날 오전 현장 답사 후 이어진 생물다양성 시민조사단 워크숍에서는각 생태 분야의 전문가를 모시고 현재 김포공항습지의 상황과 조사 된 생물 리스트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김포공항습지5

10월2일 김포공항습지 생물종다양성 시민조사단 워크숍 현장.ⓒ서울환경연합

 김포공항 골프장 예정부지 14km 근방에 이미 4~5개 골프장들이 운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왜 골프장 사업을 계획하는 것인지 물을음 가질 수 밖에 없다.  지금의 환경을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되는 생태적인 방향으로 생태체험 학습장 조성 등 새로운 방안을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

 

2014. 10. 16
글 : 이혜진 서울환경연합 생태도시팀 활동가
사진 :  이혜진 서울환경연합 생태도시팀 활동가,  최의원 서울환경연합 에코협력팀 인턴 활동가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