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개인/그룹
지역

김포공항 습지 공동대책위는 17일 오전 서울 누하동 환경운동연합에서 김포공항 일대 골프장 예정부지 생태계 조사 및 평가보고서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습지 보존’을 위해 골프장 건립계획 백지화를 촉구했다.ⓒ서울환경연합
12월17일(수) 오전10시 환경연합 사무실에서 김포공항습지 공대위는 김포공항골프장계획부지 “생태계조사 및 평가보고서” 발간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이날 김포공항습지 민조사단의 김포공항골프장계획부지에 대한 생물종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골프장 건설사업이 김포공항습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을 발표하였습니다.
지난 10월 국토부와 한국공항공사가 추진하는 김포공항 골프장 건설사업은 현재 환경영향평가 초안이 발표되었지만 부실한 생태계조사로 골프장계획부지에 대한 정밀한 생태계조사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서울과 부천지역 시민단체와 학계가 연계된 김포공항습지 시민조사단이 구성되었으며 골프장 건설부지의 정확한 생태계 규명을 위해 공동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김포공항 골프장 계획부지 생태계조사 및 평가 보고서’는 2008년의 모니터링 결과에서부터 최근 시민조사단 결과까지 생물종조사내용을 분석해 담고 있습니다.

김포공항 습지 공동대책위는 17일 오전 서울 누하동 환경운동연합에서 김포공항 일대 골프장 예정부지 생태계 조사 및 평가보고서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습지 보존’을 위해 골프장 건립계획 백지화를 촉구했다.ⓒ정대희
조사단이 자체 조사한 내용을 국토교통부·한국공항공사가 내놓은 환경영향평가 초안과 비교한 결과, 영향평가에는 습지 유형을 구분하지 않고 하나의 습지로 묶어서 평가하는 바람에 습지로서의 가치와 잠재성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한 습지식물 종류 역시 조사단 조사에서는 총 199종으로 파악됐지만 영향평가에서는 184종에 그쳤습니다.
야생조류 가운데 서울시보호종을 제외한 법적보호종은 조사단 조사에서 18종이었지만 영향평가에서는 5종에 불과해 야생동물 서식처에 대한 검토 역시 부족한 것으로 조사 되었고, 이밖에 양서파충류·포유류·어류·거미류 등 습지에 출현하는 야생동물 종류도 두 조사에서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김포공항 습지 공동대책위는 17일 오전 서울 누하동 환경운동연합에서 김포공항 일대 골프장 예정부지 생태계 조사 및 평가보고서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습지 보존’을 위해 골프장 건립계획 백지화를 촉구했다.ⓒ서울환경연합
골프장 개발이 진행되면 습지 전체가 훼손돼 생태계 구조가 파괴될 우려가 있어 조속히 일대를 생태경관보전지역으로 지정하고 생태공간으로서 주민들과 생물들에게 돌려줘야 합니다. 급박하게 전개되고 있는 김포공항 습지의 골프장 개발을 막을 수 있도록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2014. 12. 17.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