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콘텐츠로 건너뛰기

[주간소식] 140호: 싸움의 기술

목, 2015/06/11- 19:30 익명 (미확인) 에 의해 제출됨
관련 개인/그룹
지역

노동당 서울시당 주간 소식

140호(2015.6.11.)

[위원장 칼럼] 싸움의 기술

권투 이야기에서 시작해볼까 합니다. 사실 저는 치고 박고 하는 싸움 같은 스포츠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터라, 안보는 편이지만 어린 시절 아버지의 어깨 너머로 봤던 경기들은 머리에 선 합니다.

권투 기술 중엔 ‘잽'이란 타격 기술이 있습니다. 상대방을 K.O로 몰고 가는 화려한 기술과는 달리 툭 툭 칠 뿐인 이 기술은 마치 ‘가만히 있으면 어색해서' 내지르는 것으로 보일 뿐입니다. 하지만 이 잽은 상대방과의 거리를 확인하는데, 그리고 상대방의 약한 부분을 찾아내는 데 중요한 기술이라고 하더군요. 그렇게 툭 툭 내지르면서 상대방이 강하게 치고 들어오는 것을 견제하면서도 한 방을 내지를 약점을 탐색하는 것이죠.

난데 없이 권투 이야기를 하는 데는, 어제 당원들과 버스 노동자들이 함께 무산시킨 서울시 대중교통요금인상안에 대한 공청회 이야기를 하고 싶어서 입니다. 더 정확하게는 “그렇게 무산시키면 요금이 안 오르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답을 드리기 위한 것입니다.

지난 4월부터 어제까지 박원순 시장을 제외하고는 교통요금과 관련된 거의 모든 공무원들을 만났습니다. 행정부시장, 정무부시장부터, 교통본부장에 교통정책과장까지, 서울시의회 상임위 부위원장에 본 회의시 반대토론을 했던 시의원까지 말입니다. 그 과정에서 깨달은 것은 대화와 설득으로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미 길거리에서 50일 넘게 농성을 이어가는 버스 노동자들이 원하는 것은 매우 단순한 요구입니다. 노동조합 활동의 자유를 보장하라는 것과 정비직 노동자들의 처우를 서울시 표준운송원가대로 보장하라는 것입니다. 사실상 서울시의 의지만 있다면 당장이라도 해결 가능한 것들입니다.

우리는 요금 인상을 막을 수 있을까요? 죄송하지만 장담은 못하겠습니다. 어쩌면 서울시는 요금을 인상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그 시기를 늦추는 것이 시민들의 직접적인 행동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을 우리 노동당이 증명할 때 다음 행동을 기획하고 준비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입니다. 저는 현재 우리 노동당에게 필요한 것은, 이와 같이 끊임없이 잽을 날려서 우리의 고유한 정치 공간을 마련하는데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노동당 만의 ‘싸움의 기술'을 만드는 것입니다.

저는 이번 요금 인상 싸움을 통해서 끊임없이 배우고 있습니다. 당원들과 함께 시민들을 만나면서 우리 당의 역량을 가늠해보기도 했으며, 우리가 준비한 고민을 가지고 서울시와 맞붙으며 실력을 가늠해보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최선을 다해 이길 수 있을 만큼 이기고, 다음은 지금보다 더 이길 수 있는 싸움을 해나갈 것입니다. 그렇게 노동당의 정치를 만들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그러니 지금 이길 것처럼 신나게 붙어봤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참, 주변에 날씨가 더워져 고생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더군요. 현재 인천시당과 경기도당과 8월 당원피서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소식을 살짝 전해 드립니다.

[행사] 당대표 순회간담회 및 당대표 안건설명회

o “2015년 ‘정기 당대회’를 앞두고 당 대표이자 당대회 준비위원장으로서, 당대회 주요안건과 당의 주요현황에 대해 당원과 대의원들에게 직접 설명하고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자 합니다.”

- 6월 16일(화) 저녁 7:30

- 노동당

[당협/당원]

o [도봉/강북] 찾아가는 진보결집 간담회 - “진보결집 왜? 누구와? 언제 하나요? 진보결집에 대해 궁금한 모든 것을 이야기합니다.”

- 6월 16일(화) 저녁 7시 30분

- 희망연대노조 티브로드비정규직지부(지도보기)

o [종로중구]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 900일 투쟁 문화제 ‘동지가 필요합니다'

- 6월 17일(수) 오후 5시 30분

- 남산스퀘어빌딩 앞(지도보기)

o [김상철] 서울시 대중교통이 '공유지의 비극'을 피하려면(링크)

[논평·보도자료]

o [논평] 정보공개와 사전예방을 우선한 서울시의 메르스 대책, 박원순 시장이 옳다(링크)

o [논평] 시민공청회 제안, 메르스 사태에도 '내부용' 교통요금공청회를 강행하겠다는 건가(링크)

o [논평] 파산한 '용림교통', 직접인수를 제안한다(링크)

o [입장문] 서울시 대중교통요금인상 공청회 무산에 대한 노동당서울시당의 입장(링크)

간추린 일정

날짜

일정

6/12
(금)

14:00 서울시 물가대책심의위원회 교통요금인상안 반대 촉구 기자회견

6/13
(토)

18:00 [금천] 장애인평등교육

6/14
(일)

6/15
(월)

6/16
(화)

19:00 당대표 순회 정기당대회 안건설명회 @노동당
[도봉/강북] 찾아가는 진보결집 간담회(지도보기)

6/17
(수)

12:00 방사능안전급식실현 서울연대 1인시위(지도보기)
17:30 [종로중구] 보건복지정보개발원 900일 집회@남산스퀘어빌딩 앞(지도보기)
19:00 [구로] 당대회 사전 토론회

6/18
(목)

15:00 상가임차인 권리상담소 @홍대 앞 걷고싶은거리(지도보기)
17:00 최저임금1만원 운동본부 캠페인@신촌(지도보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댓글 달기